본문 바로가기
축구소식

???"손흥민의 가르침에 따라 쌈을 싸 먹었다." 한층 더 진화 된 국뽕튜브 근황.

by 오늘의 축구이야기 2022. 6. 26.
728x170

6월 초 브라질 대표팀이 한국을 방문해서 엄청난 화제가 됐다. 남산타워, 에버랜드 방문 등으로 한국 팬들에게 엄청나게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줬다.

 

이와 동시에 흔히 말하는 '국뽕튜브'들도 관련 영상을 게재 했었다. 다소 과장된 썸네일로 영상을 만들곤 했던 이들.

 

그러나 현재 상황은 조금 다르다. 아예 내용을 날조를 해서 영상을 게재하고 있다. 볼때마다 어이가 없어 웃음이 나지만, 실제로 이런 내용이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들의 방식은 이렇다. 애초에 네이마르는 인터뷰를 모국어로 하기때문에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알아들을 수가 없다.

 

그래서, 말하는 타이밍에 자막을 허위 날조로 게시해서 영상을 만든다.

 

사실 초창기에는 썸네일에 다소 과장이 있는 수준이었지만, 이제는 그냥 아예 하나의 소설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네이마르는 방문도 하지 않은 일반 음식점 사진을 영상에 집어 넣고, 있지도 않은 사실을 늘어 놓는 이들.

축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뉴스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절대 믿지 않을 내용이지만, 조회수나 댓글창을 보면 다수가 이것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영상을 보면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지만 이걸 믿는 사람이 있기에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일 만한 현상이다.

 

특히 최근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는 '손흥민'선수로 이런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다.있지도 않은 손흥민 선수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누군가는 이것을 믿을 것이다.

 

정치적으로나 역사적으로 한국인들을 불편하게 할 만한 발언을 짜집기 한 것도 있다.

 

실제 이 인터뷰는 네이마르가 PSG 감독 포체티노와 함께 기자 회견을 했던 장면이다.

 

아무리 중국이 싫다고 해도 있지도 않은 사실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 

가면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이 국뽕튜브. 아니, 이거는 국뽕튜브라는 말도 어울리지 않는다. 허위망상튜브라는 단어가 어울릴 정도다.

 

쉽지는 않겠지만 유튜브 자체적으로 이런 것은 조금 단속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어쩌다 하나 있었던 이런 유튜브 채널이 이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네이마르를 비롯해 영상에 등장한 선수들이 한국에서 이런 영상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어떨까.

 

국뽕을 차오르게 하는 것은 그렇다고 하자, 그런데 이런류의 영상을 만드는  이들은 오히려 국격을 떨어트리고 있다.

 

아마 월드컵을 하면 더욱 더 축구관련 가짜영상이 늘어나지 않을까. 지금도 이 수준인데, 월드컵 때는 과연 어떤 썸네일과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어 낼지...

그리드형

댓글